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
제목
(기고)가을철, 부주의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자
작성자
철원홍보
등록일
2020-09-17
조회수
811
내용

최근 10년간 부주의로 인해서 발생한 화재만 19만 여건에 이른다. 그 중에서도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는 전체의 31%(63,92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음식물 조리 중 발생한 화재가 16%(27,832)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화원방치 및 논, 밭 소각 등이 있으나, 가장 많은 화재발생 원인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부주의에 의한 것이다.

장소별 화재발생을 살펴보면 전체 화재 426,521건 중 주거, 산업시설, 임야 등 화재발생 장소는 다양하지만 주거시설에서만 111,254건이 발생하여 주택화재가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위의 통계들을 살펴보면 우리 일상생활 속 주거시설에서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계절적으로 가을은 추석명절을 끼고 있어 음식물 조리 등 화기 취급이 늘어나며, 등산객 증가로 담배꽁초 등에 의한 입산자 실화 발생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 상기 통계에서 기술한 위험요인이 모두 존재하는 계절이 가을이다.

그럼 가을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선 무엇이 중요할까? 주거시설에서는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를 갖추는 것이다. 주택에서 초기 화재 시 신속하게 불씨를 진압할 수 있으며 만약 화세가 거세다면 주택화재경보기의 작동음으로 빠른 대피가 가능하다. 잠들어 있는 새벽에도 화재가 발생하면 울리는 경보기로 인해 언제든 대피가 가능할 것이다. 등산객은 입산 시 절대 담배를 태우지 말아야 하며, 평소 휴대용 재떨이를 지니고 다니며 꽁초를 무단투기 하지 않아야 한다. 주택용소방시설 설치로 귀중한 인명·재산피해를 막고, 담배꽁초를 무단투기하지 않음으로써 소중한 자연을 보호하여 최소 노력으로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방서에서는 추석연휴 화재 및 가을철 산악사고를 대비하여 여러가지 예방대책들을 추진하지만 이러한 대책들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국민들의 적극적인 공감과 참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다함께 조금만 노력하여 안전한 가을을 맞이하자.


철원소방서 동송119안전센터 손완


동송센터장(손완).jpg
첨부파일
동송센터장(손완).jpg (다운로드 수: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