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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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공아이핀 일제정비 안내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5-18
조회수
930
내용

 공공아이핀 일제정비 안내사항

 

○ 추진배경

- 최근 사고관련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 및 보안 강화

- 주기적 본인확인 및 비밀번호 변경 의무화 등으로 공공아이핀 도용 근절

 

추진내용

- (일제정비 기간) ‘15년 5월 1일 ~

- (일제정비 대상자) ‘15년 5월 1일 이전 공공아이핀 가입자 전체

※ 민간아이핀(NICE, 서울신용평가, KCB 아이핀) 가입자는 해당 없음

 

주요내용

- 원칙적으로 5월1일부터 재인증해야 사용 가능(재인증시 유효기간 부여)

(재인증 받은 경우) 유효기간* 1년 부여

*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인증하는 경우 유효기간 3년 자동 부여

 

(재인증 못한 경우) 5월1일 이후 공공아이핀 첫 1회 사용시점부터

임시사용기간* 7일 부여, 만료 前 재인증을 통해 연장 필요

*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은 공공아이핀의 경우는 임시사용기간 1개월

임시사용기간이 지난 경우 재인증해야 사용 가능

 

- 재인증시 비밀번호 변경과 이메일 등록과정도 같이 진행됨

 

일제정비 방법

 

- 기존 공공아이핀 가입자(www.g-pin.go.kr)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아이핀 재인증(1년 유효기간 부여)한 이후 사용

아이핀 재인증(공인인증서, 주민증 발급정보 / 주민센터 방문)비밀번호 변경 및 이메일 등록 (미등록 시)유효기간 1년 부여(주민센터 방문한 경우는 3년) 아이핀 사용

아이핀 재인증 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다른 비밀번호로 변경

공공아이핀 우선 사용 후 다음에 인증하기

아이핀 사용(최초 사용시, ‘15.5.1~) → ②임시사용기간 1주일(주민센터 가입자 1개월) 부여 → ③-1 임시사용기간 내 재인증(아이핀 사용) or ③-2 임시사용기간 만료(재인증 후 사용)

아이핀 재인증 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다른 비밀번호로 변경

- 신규 아이핀 가입자 : 가입일로부터 유효기간 1년 부여(주민센터 방문 3년)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Q&A)

질 문

답 변

Q. 일제정비란 무엇인가요?

A.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15.5.1부터 공공아이핀 이용 시 본인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공공아이핀 일제정비를 실시합니다. 일제정비 기간(‘15.5.1~)동안 본인확인을 받지 않으면 공공아이핀 이용에 제한을 받습니다.

Q. 유효기간이 무엇인가요?

A. 공공아이핀 가입 후에도 주기적으로 본인확인을 통해 아이핀 도용 등 부정사용을 근절하기 위해 설정한 기간입니다.

Q. 재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공공아이핀 홈페이지)

A. 공공아이핀(http://www.g-pin.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아이핀 재인증’메뉴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나 주민증 발급일자정보로 본인확인을 하고 현재 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 이메일 정보를 입력 해야 합니다. 해당 정보 입력을 완료하면 재인증처리가 되고 유효기간이 부여됩니다.

Q.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본인확인수단이 없으면 재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주민센터)

A.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 센터에 본인확인 가능한 신분증(주민증, 여권, 청소년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을 소지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재인증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Q. 공공아이핀 가입 시 본인확인 방법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른가요?

A. 예. 공공아이핀 가입 시 본인확인 방법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릅니다.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또는 주민증 발급정보)에서 가입한 경우 유효기간은 1년이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가입하신 경우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Q. 오늘 인증 받았는데 임시사용기간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임시 사용기간이 뭔가요?

A. 2015년 5월 1일 이전 가입자가 첫1회 사용 후 본인확인을 하지 않으면 임시사용기간이 부여됩니다. 홈페이지(공인인증서, 주민증발급정보) 가입자는 최초 사용으로부터 1주일, 주민센터 방문 가입자는 최초 사용으로부터 1개월간만 공공아이핀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시사용기간 경과시 재인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Q. 공공아이핀 가입시 이메일이 필수 입력사항이라고 하는데 주민센터의 공공아이핀 발급 신청서에는 이메일 입력란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 공공아이핀 발급 신청서에는 이메일 입력란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주민센터에서 아이핀 가입 후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재설정 시 이메일을 반드시 입력하여야 합니다.

Q. 재외국민, 외국인은 유효기간 갱신을 어떻게 하나요?

A.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재인증을 클릭하면 내국인, 재외국민, 외국인 구분이 있습니다. 재외국민 경우에는 PR여권으로, 외국인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로 통하여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Q. 유효기간은 어디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A.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