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전기차 실화재훈련과 재연실험 실시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2-12-15
조회수
410
내용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15일 오후 강원도소방학교 훈련마당에서 최근 늘어나는 전기차량의 화재와 교통사고에 대비해 실화재훈련과 함께 화재재연실험을 실시했다.

전기차의 화재와 다양하게 전개되는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보다 신속 정확한 대응을 위해 전기차에 맞는 화재진압과 인명구조 기법, 그리고 화재조사관의 감식기법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

특히 일부 소방서에 배치된 질식소화포와 진압용수조를 활용한 진압훈련과 더불어 진압장비 전문 제작업체에서 교육용으로 제공된 배터리 냉각용 특수관창과 평창소방서에서 자체 개발한 장비의 적응성을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광역화재조사팀에서는 재연실험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측정 수집하고 화재진압 후 배터리팩을 분리하여 내부 연소상황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고 향후 화재감식에 참고할 수 있도록 자료화했다.

강원도소방학교에서는 이번 훈련을 통해 얻은 갖가지 자료를 바탕으로 최적의 화재진압방안을 제시하고, 재연실험에 근거해 보다 확증된 교육자료와 사고대응 메뉴얼을 제작할 계획이다.

한편 도내에서는 최근 4년간 총 2건의 전기차량 화재가 발생해 1명이 다치고 5천여만원의 재산피해를 입었으며, 강원도소방본부는 향후 급격히 늘어날 것에 대한 대비책으로 진압용수조가 포함된 전기차구조장비 3세트를 지난 상반구매하여 춘천소방서와 태백소방서, 천소방서에 각각 배치 운용하고 있다.

엄재현 교육훈련과장은오늘 훈련과 재연실험을 통해 전기차화재에 좀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앞으로 날로 변화하는 전기차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jpg
차량화재1.JPG
첨부파일
2.jpg (다운로드 수: 146)
차량화재1.JPG (다운로드 수: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