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례 분석, 숙지사항 강조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2-09-27
조회수
595
내용
○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는 휴대용 전자기기 보급확대로 충전용 리튬이온 배터리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이의 사용과 보관 시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소방본부 화재대응조사과에서 최근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사례를 분석한 결과, 사용자의 취급 부주의와 과충전으로 인해 다수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리튬이온 배터리의 화재는 전기차량, 전동킥보드 등으로 대표 되고 있다. 그러나 휴대폰, 청소기, 미용기구, 전동드릴 등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소형 충전용 기기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 해당 화재사례 원인분석 결과 리튬이온 배터리는 습기에 매우 취약함에 따라 바닥에 떨어뜨리고 외력이 가해졌을 때 배터리팩 자체의 방수성능이 저하되어 수분이 팩 내부로 침투할 수 있고, 이때 내부 구성 물질과의 화학반응을 통해 화재로 이어졌다.
○ 최근 서울과 광주광역시 등에서는 주택의 출입구 근처에서 충전 중이던 킥보드의 화재로 인해 대피로가 막혀 거주자 3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당한 안타까운 화재사례도 있었다.
○ 박순걸 화재대응조사과장은 무엇보다 관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대피로에 충전을 피하고, ▸과충전과 사람이 없는 상태나 취침 중충전을 피하며, ▸정격전압에 맞는 정품 충전기 사용을 당부했다.
첨부파일
0927 강원소방, 작은 충전용 배터리 화재 귀중한 생명 위협.hwp
(다운로드 수: 203)
1 (1).jpg
(다운로드 수: 160)
1 (2).jpg
(다운로드 수: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