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소방서 소식

제목
(횡성) 여름철 냉방기기 화재주의 당부
작성자
횡성홍보
등록일
2019-07-19
조회수
204
내용

 횡성소방서(서장 이석철)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냉방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실제 도내에서  7월 7일 08시 27분경 철원군 갈말읍에서 선풍기 모터과열에 의한 기계적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해 31만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7월 13일 07시 09분경 동해시 동회동에서 에어컨 실외기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해 16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에어컨 화재는 실내에 설치된 본체보다는 실외기에 연결된 전선의 노후 등으로 인한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하거나 실외기 주변에 적치된 물건이 열 방출을 방해해 열이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냉방기기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발화 위험 물품을 두지 않고 흡연하지 말아야하고, 에어컨을 가동 할 때는 에어컨과 실외기에 쌓인 먼지를 충분히 제거하고 이상 유무 점검 후에 가동해야한다.

 

 또한, 선풍기 모터 후면의 통풍구를 막지 않고, 사용 중 모터 부분이 뜨거워지면 사용을 중단하고, 선풍기 사용 중 날개 회전, 소음 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이석철 서장은 “여름철 과도한 냉방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주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해야한다”며“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해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