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자유게시판
- 저속한 표현, 특정인 비방, 상업적 내용, 불법선거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는 사생활 침해나 부당하게 이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제목
봄철건강음식
작성자
한순모
등록일
2008-03-20
조회수
834
내용
@봄철건강음식
입맛도 떨어지고 체력도 떨어져 몸이 나른해지는 봄.
이럴때 아무리 비싸다는 보약도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잃었던 입맛을 되살리고 기운을 북돋아주는 특효약이있다.
바로 봄 나물이다.
봄의 특징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면 몸이 나른하고 무거워 낮에 졸리는 현상 등이 나타나는데 봄철 음식을 체질과 효용에 따라 응용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냉이
봄나물의 대표적인 냉이는 향긋하고 독특한 향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A가 많아 춘곤증 예방에 그만이고 비타민 철분 칼슘인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냉이에 든 콜린 성분이 간장 활동을 촉진하고 내장 운동을 보조해 간장 쇠약 간염 간경화 등 간장 질환에 효과적이다. 단 냉이는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더욱 몸이 차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2 달래
작은 마늘로 불리는 달래는 성질이 따듯하고 매운맛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데 이 가운데 비타민C가 가장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체내에서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 조절에 관여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저항력을 키워 줄 뿐만 아니라 빈혈과 동맥경화 예방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
달래는 비장과 신장의 기운을 돕고 가슴이 답답하고 아플때 응결된 기운을 밑으로 내려 위염이나 체했을 때 좋다.
또한 양기를 보강하여 성욕을 왕성하게 해 남성에게 꼭 필요한 봄나물이다.
자궁출혈이나 생리 불순 치료제 등으로 처방될 정도로 여성 생식기에도 효과적이지만 달래는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