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메뉴 이미지

주제별 의료정보

제목
혈뇨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12-18
조회수
902
내용

1. 혈뇨의 정의

  혈뇨는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온다는 뜻이다. 소변에 혈뇨가 있는 경우 혈뇨의 양이 많은 경우 육안으로도 붉게 보일 수 있지만(육안적 혈뇨), 혈뇨의 양이 작은 경우에는 현미경으로 소변을 관찰해야만 한다(현미경적 혈뇨). 현미경적 혈뇨는 대개 현미경으로 검사했을 때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의 적혈구가 관찰될 때로 정의한다.

 소변이 붉다고 해서 모두 혈뇨인 것은 아니며 혈뇨와 혼돈되기 쉬운 것은 짙은 소변으로 소변이 침전되면 붉게 보일 때가 있다. 짙은 소변은 날씨가 더워 소변량이 적거나 열이 있을 때, 피로하고 수면이 부족할 때도 생긴다. 그 밖에 구충제나 붉은 색의 음식물이 붉은 빛 소변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또한, 어떤 약은 복용한 후에 소변으로 빠져나와 소변색깔을 붉게 보이게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소변이 붉게 나오면 우선 복용한 약품이나 식품의 내용을 잘 생각해 본 다음 소변을 유리컵에 받아서 가만히 세워두고 침전물이 가라앉는지를 관찰해볼 필요가 있다. 침전물이 가라앉지 않고 전체적으로 붉게 보이는 경우 혈뇨일 가능성은 낮다.

2. 혈뇨는 왜 문제가 되나요

 혈뇨는 콩팥에서 시작하여 요도에 이르기까지 비뇨기관 어디에서든지 병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그 밖에 일부 전신 질환에서도 올 수 있다. 또한 가벼운 질환에서 심각한 신장 암까지 다양한 질환에서 혈뇨가 나타난다. 일단 혈뇨가 발견되면 혈뇨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3.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① 소변과 신장을 보는 검사 - 현미경 검사, 단백뇨 검사, 배양 검사, 암세포 검사, 신장 조직 검사

② 혈액검사 - 일반 혈액 검사, 생화학 검사, 혈액 응고 검사

③ 방사선 검사 - 단순 복부촬영, 경정맥 신우 촬영, 신장 초음파 검사, 복부 컴퓨터 촬영, 신혈관 촬영, 방광 내시경

그러나, 모든 환자에서 검사를 모두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나 연령, 성별 등에 따라 필요한 검사를 결정하게 된다.

4. 혈뇨의 치료

 혈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원인에 따라서 신장내과나 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된다.

※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전화 '국번없이 119'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