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2011년 12월 초 화천에서 경찰관이 교통사고 수습 중 순직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에 화천119안전센터(센터장 소방경 신상건)는 한국전력공사 강원본부, 화천경찰서와 전기안전 사고 시 긴밀한 공조체계 구축 및 사고예방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감전사고의 절반 이상이 여름철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높은 습도 때문에 누전의 우려가 높기 때문인데, 이번 파포리 사고 상황에서처럼 안개가 짙은 상황에서도 높은 습도로 전기기기의 누전 우려가 높고 인체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에 감전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또 야간사고 현장시 시야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집중력 저하되는 것도 감전사고 발생 원인입니다.
특히 감전사고는 다른 재해에 비해 사고 발생 시 사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더욱 주의가 요구됩니다.
감전사고 예방 수칙
▶ 접지실시·누전차단기 설치
▶ 작업시 전원 차단
접지실시는 한국전력24시간대기하는 당직직원이 직접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전기기기와 땅을 도선으로 연결해 기기의 전위를 0볼트로 유지하여 안전이 100%확보된 다음 현장활동을 시작합니다.
또 누전차단기 설치와 전기작업 시 전원 차단도 필수적입니다.
1분 이내 인공호흡을 실시하면 소생률이 96%에 달하는 만큼 작업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응급조치를 재빨리 시행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한국전력공사 강원본부단은 “감전사고를 막기위해서는 화천119안전센터와 화천경찰서의 정확한 사건현장 정보공유와 공조체계, 누전차단기 설치 등 안전수칙을 지켜야 하고, 자격을 갖춘 사람이 전기공사 설계시공관리를 담당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첨부파일 감전사고예방교육PPT 자료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